[A]
1. 이메일, 비밀번호, 기타 정보를 일일이 입력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가입 프로세스를 단축할 수 있다.
2. 복잡한 회원 가입 양식을 완성하지 않아도 되어, 가입 도중 이탈하는 사용자의 비율을 낮출 수 있다.
3.. 통계 결과 주로 사용하는 로그인 방법으로 '소셜 로그인'이 64%, '웹 회원가입'이 26%로 나타났고 연령대가 낮을 수록 소셜 로그인 이용 경험이 많았으며 학생의 경우 응답자의 100% 이용 경험이 존재했다.
4. 네이버 로그인 개발 가이드에서는 네이버 아이디를 통한 간편한 로그인과 사용자 정보 조회의 이점을 강조하고 있었다.
[B]
1. 일부 사용자들은 소셜 로그인을 사용할 경우 개인 정보가 공유될 것을 우려해 가입을 꺼릴 수 있다.
소셜로그인 이용자의 친구 정보를 제3자 앱에 넘기도록 한 페이스북의 조치가 위법이라 과징금과 시정명령을 내린 경우도 존재했다.
https://news.nate.com/view/20240914n04288
결론 : 소셜 로그인은 가입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편의성을 높여 회원 가입률을 증가시키는 데 효과적이나, 개인정보 보호 및 사용자 신뢰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. 따라서, 소셜 로그인 방식과 일반적인 가입 방식을 함께 제공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것 같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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